본문 바로가기
꿀팁과 정보

청년도약계좌 조건 청년희망적금에서 환승 일시납입 신청 방법

by 킴 kim 2024. 2. 14.



 

청년도약계좌란?

 

 

 

요즘 청년희망적금이 끝나가는 시기라서, 최대 1천만원이 넘는 돈을 어떻게 굴려야 할 지 고민하시는 청년 분들 많으시죠. 그래서 청년도약계좌로 환승해서 일시납입 신청을 할 지 고민하시기도 하는데요, 저도 청년희망적금 만기일이 다음주로 다가와서 굉장히 설레고, 동시에 고민도 됩니다.

 

 

우선 청년도약계좌는 월 최대 70만원 이하까지 자유 적립이 가능하며 만기일은 5년(60개월)인 공공기관 정책지원금입니다. 적금 이율이 최대 6%이기 때문에 매리트가 있는 적금이기도 하죠. ( 지원 조건에 맞아야 신청 가능 )

 

 

하지만 월 70만원씩 5년을 넣기에는 다소 부담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저 역시 고민하다가 최대 70만원을 넣는 건 포기하고 ,일정 부분만을 넣으며 신청해보기로 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에서 환승 신청 방법 (일시납입)

 

 

그리고 청년희망적금 만기가 되는 최근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환승(일시납입)에 대한 안내가 주기적으로 오고 있는데요.

일시납입을 희망하실 경우에는 안내 받은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이트에서 따로 신청하지 않는다면, 청년희망적금 일시납입 방법이 아닌 기존 납입 방식으로 자동 신청된다고 하니 신청 기간을 놓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신청 기간은 2월 16일까지였습니다. 이건 개인의 청년희망적금 만기일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신청을 위해서는 만기일까지 계좌를 해지하시지 않아야 합니다. 유지하셔야 환승이 가능합니다. 또한 나이와 소득 요건이 맞아야 신청이 가능한데요, 그 부분도 아래에 자세히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로 일시납입 신청 바로가기

 

 

 

 

 

청년도약계좌 자주 묻는 질문

 

 

 

 

 

청년도약계좌를 처음부터 신청하는 것과 달리 청년희망적금에서 전환하여 환승하는 것에 대해서는 다소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자주 묻는 질문들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참고 바랍니다.

 

 

 

특히 저도 헷갈렸던 부분은 일시납입을 하면 5년 만기일을 앞당길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일시납입을 하든 안하든 만기일은 5년으로 동일합니다.

 

 

다만, 5년이라는 긴 시간 내에 해지할 확률이 높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소 긍정적인 내용이 있습니다.

3년 이상 해지하지 않고 유지할 시에는 비과세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중도해지했을 때의 이율도 시중 은행의 3년 만기 적금과 비슷하게 상향된다고 하니 걱정을 조금 덜 수 있었습니다.

 

 

일시납입 방법과 한도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 있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광고)

 

 

 

 

일시납입 한도와 방법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시, 연으로 따지자면 약 9%에 가깝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고민하다가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가입신청 날짜는 은행 어플에서 간단히 가능하며 저는 주거래 은행인 '국민은행'으로 진행했습니다.

 

그 다음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알림톡을 오늘 받았고, 홈페이지에서 일시납입 정보를 입력하면 완료입니다. 절차가 여러 개로 이루어져 있어서 복잡해 보이지만 대기도 없었고 길지 않고 짧게 끝났습니다.

 

 

현재는 가입요건에 맞는지 확인 결과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2월 말 까지는 결과가 올 것 같습니다. 기혼자의 경우 2인 합산소득이기 때문에 아슬아슬한데요, 어쩌면 요건이 맞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이벤트도 진행 중인데요, 현재 가입신청 150만명 돌파 기념 이벤트라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신청 가능한 나이와 소득 조건

 

 

 

 

 

신청 가능한 나이는 만 19세 이상부터 34세 이하의 청년입니다. 개인 소득과 가구 소득은 가구원 수에 따라 다르니 참고 바랍니다. 또한 개인 소득 기준에 따라 그리고 납입한 금액에 따라 정부기여금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고객센터 상담 및 추가 문의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에서 환승 일시납입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고객센터는 국번없이 1397 -> 바로 연결번호 3번을 통해 상담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도 상담 지원이 가능하며, 사이트 내의 자주 하는 질문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홈페이지 상담 바로가기

 

 

 

 

 

 

 

 

 

 

unspla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