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과 정보

설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구간과 방법

by 킴 kim 2024. 2. 7.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구간 및 방법

 

 

조금 있으면 민족 대이동의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이번 설 연휴는 토요일, 일요일이 끼어 있어 조금 아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월요일이 대체휴일이 되어 금요일부터 월요일까지 총 3박4일간의 휴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설 연휴에는 고속도로가 꽉 막혀 새벽 일찍 출발하시거나 아니면 눈치게임으로 애매한 시간대에 출발하시기도 하는데요, 이번 설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받으실 수 있어 정보 공유드립니다.

 

 

경기도는 이번 설 연휴를 맞이하여, 민자도로 3곳을 통행료를 받지않고 면제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무료통행이 가능한 대상 도로는 '서수원~의왕고속화도로', '제3경인 고속화도로', '일산대교'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설 연휴 해당 도로를 지나가실 때는 통행료는 내지 않고 그냥 지나치시면 됩니다. 하이패스 구간은 지나가도 요금이 책정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설연휴고속도로통행료면제
출처 unsplash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이용 방법을 조금 더 자세히 적어 보았습니다.

 

일반차로일 경우, 통행권을 뽑고 도착 요금소에서 제출을 합니다.

판교나 청계 쪽은 통행료를 바로 내는 요금소인데요, 그런 곳은 정차 후 통과하면 됩니다.

 

 

또한 무인통행료정산기일 경우, 도착 요금소 정산기에 통행권을 넣으면 됩니다.

 

 

하이패스 차로일 경우, 단말기에 카드를 넣고 전원을 켜둔 상태로 지나치시면 됩니다.

그러면 '통행요금 0원이 정상 처리되었다'는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행료 면제 기간

 

 

또한 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통행료 면제 기간'은 2월 9일 금요일 0시부터 2월 12일 월요일 24시까지 총 4일간 입니다. 기간을 헷갈린다고 해도 통행료가 그리 비싼 편은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참고로 예측하기로는 9일 오전과 11일 오후에 고속도로가 가장 붐빌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서 부산까지 걸리는 시간은 9일 연휴 첫날 기준으로 약 10시간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언제든 달라질 수 있으니, 실시간 고속도로 어플이나 네비게이션 등을 통해 출발 전 붐빔 정도를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길이 막히다보면 멀리서 이동하시는 분들은 7시간~10시간도 걸리시기도 합니다. 중간중간 졸음 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휴게소를 이용하실 수 있으니 너무 무리한 운전은 안전을 위해 자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가오는 설 명절, 가족 분들끼리 맛있는 것 많이 드시고 화목한 나날 되시길 바랍니다.

 

 

 

 

출처 unsplash

 

반응형

댓글